이야기를 통하여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야기의 중요한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아를 구성하고 이야기적 삶의 관계망 속에서 살아간다. 인간의 역사라는 것은 하나의 실행된 연극적 이야기와 같은 것으로서 그 속에서 우리 인간은
자아의 지향적 뻗침이 밖으로, 즉 외부 세계에 있는 대상으로 향함으로써 참된 앎에 도달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
담론은 인간 해방과 정체성 확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 기존의성에 관한 담론적 질서에 정면으로 저항하고 있다. 동성애가 기존의 성 담론 질서를 해체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담론적 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담론적 질서가 재정립되는 것은 역사발전이란 측면에서 당연한 일이다.
역사적으로 볼
추론, 지구를 물위에 떠 있는 원판 으로 생각
⑤ 나일강의 델타형성 과정과 여름철의 홍수범람 등 자연적인 현상에 관한 이론 처음 으로 제시
2) Anaximander
① 축적을 표시한 최초의 세계지도 만듦
② 자연세계에 관한 과학적 사고의 시조→지구의 위치와 지구의 형상
정체성 혼란을 걱정했다는 사실에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동안 이에 대한 논의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그에 따른 많은 논쟁이 지난 세월 유네스코나 기타 여러 국가 단위의 회의에서 국가의제의 성격으로 이야기되었음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몇 가지 주요 담론들에
Ⅰ. 텔레비전 리터러시교육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은 각 나라마다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다. 다양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을 개괄하기보다는 외국의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내용과 방법, 우리나라에서 제안된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과정 방안을 검토하여 포괄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파악할 수 있는 안목과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민족 정체성의 보존과 계승에서 문제가 생길 것이다. 오늘날 정보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시간적 간격을 급속하게 축소시키고 있으며, 국가 및 민족간의 영토적 경계를 와해시키고 있다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디지털 방송환경에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디지털 방송의 기술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국내 지상파 TV의 현실과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실시에 따른 파급효과까지를 전망해 보고, 또한 방송제작 현장에서 방송인력들이 어떻게 신축적으로 적응해야 하는가를 추론해